AMG


코로나19 정부지원 대출 긴급자금(정책자금)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기업의 자금수요가 한데 몰리면서 제때 대출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자 정부가 대출 수요를 시중은행으로 분산시키는 대책을 내놨습니다.

 

다만 신용이나 담보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이 택할 수 있는 수단이 여전히 지역신용보증재단(지신보)를 거치는 것이어서 한 달 이상 기다리는 병목현상을 해소하는데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22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해 지난 19일 정부가 내놓은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의 핵심은 대출 병목 현상을 해소하는데 있다고 합니다.

 

우선 소상공인을 위한 총 긴급경영자금을 2조5000억원 수준에서 12조원으로 대폭 증액하면서 대출금리를 연 1.5%대로 통일했다고 합니다.

 

저신용자는 소상공인진흥공단기금(소진공)의 긴급경영자금, 중신용자는 기업은행의 초저금리 대출, 고신용자는 시중은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시중은행 대출에선 시중금리와의 차이(평균 2.3%포인트)를 정부가 은행에 보전해 준다고 합니다.

 

 

코로나 긴급자금 대출 서류

 

 

실명확인증표, 사업자등록증, 매출액 확인서류 : 최근 1년간 표준재무제표증명(손익계산서) 상시근로자 확인가능 서류(최근 1개월이내 발급받은 서류)

 

*상시근로자 있는 경우 : 건강보험 사업장가입자별부과현황, 개인별건강보험 고지산출내역, 월별원청징수이행상황신고서, 소상공인확인서 중 택1

*상시근로자 없는 경우 : 보험자격득실확인서 또는 소상공인확인서

 

 

코로나 정부지원 대출 진행 절차

 

  1.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을 통한 신청
  2. 신보재단의 ‘보증서’ 또는 부동산·신용을 통한 평가
  3. 시중은행의 ‘대출실행’ 등으로 진행

 

 

 

코로나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위 세 단계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이후 2단계 평가과정에서 대부분의 영세 소상공인은 신보재단 보증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절차에서 더 간소화 하여 대출을 진행해서 속도를 높인다고 하니 관련부서에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정부지원 소상공인 대출 사기

 

금융소비자연맹은 코로나 19로 인한 소비자들의 경제적 어려움에 편승하여, 사기범들이 불특정 다수인에게 ‘코로나19로 인한 정부지원 대출’안내 문자를 보내고, 회신한 소비자들에게 앱(App)을 설치 시켜 금전을 편취하는 대출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소비자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사기 앱이 설치되면 소비자가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금융감독원과 해당 금융사 등으로 전화하여도 사기범에게 연결되고 기대출상환 등의 명목으로 금전을 요구하여 편취한다고 하며, 또한,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사기대출, 대포통장, 대포폰 등 제2차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국민은행이나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제일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등 다양한 공인 은행을 위장해서 “함께 이겨내요! 코로나19”라며 대출안내 문자를 보낸다고 합니다.

 

 

코로나 긴급대출이라며 최대 2억까지 저렴하게 고정금리로 대출해 준다는 안내가 온다고 합니다. 대출을 하려고 하면 은행 앱을 보내주고 신분증을 요구하면서 대출을 부추긴다고 합니다.

 

대충 보면 보이스피싱과 비슷한 수법을 보이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출처가 불분명한 대출 문자나, 대출 조건으로 앱 설치 유도는 100% 사기이므로 문자를 삭제하고 앱 설치에 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일, 대출 앱을 설치하였다면 앱을 삭제하고 핸드폰을 초기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신분증 등을 사기범에 전하여 개인 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사이트‘파인’ 등에 신고하고, 금전적 피해를 보았다면 해당 금융사에 즉시 지급중지 신청을 하고, 금감원,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절박한 심리를 이용한 사기범의 달콤한 유혹에 속아 평생 고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출처가 불명확한 문자는 삭제하고 절대 앱 설치를 해서는 아니 되며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거래 상대방의 신원과 자격 여부를 확인하고, 핸드폰의 보안 관리를 철저히 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여기까지 정부 코로나 대출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