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G


긴급재난 지원금 대상

 

4·15 총선 과정에서 여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당초 정부가 발표한 소득 하위 70%에서 모든 국민으로 확대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정부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방안’을 담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고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규모는 총 9조 7,000억 원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중앙 정부 부담분의 20%(서울시는 30%)인 2조 1,000억 원을 보탠다고 합니다.

 

 

긴급재난 지원금 대상 확인방법

 

긴급재난 지원금 지원 대상은 지난 3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소득 하위 70% 이하의 국민들에게 지급을 한다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아직 정확히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재산세 과세표준 합산금액이 9억 원이 넘거나, 금융종합소득세의 부가기준인 금융소득이 연 2,000만 원 이상인 고액자산가는 제외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아직 정부와 여당, 야당이 합의를 이루지 못한 만큼 지원금 대상은 합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난 3월17일 11조 7,000억 원 규모 ‘슈퍼추경’이 통과한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아 2차 추경안이며, 한해에 두 번의 추경을 한 것은 2003년 이후 17년 만에 있는 일입니다.

 

 

정부는 여야의 약속과 달리 기존계획대로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며, 국가의 재정 여력을 고려해야 한다는 이유라고 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이나 다른 나라도 전 가구에 주는 사례가 거의 없고, 하위 70% 지급이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전 국민, 전 가구 100%에게 지원을 하자는 지적이 있지만 정부로서는 소득 하위 70% 지원 기준이 재정 여력 등을 모두 고려해 매우 많은 토론 끝에 결정한 사안이라며 지급확대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경안은 국회로 넘어오면 심의 과정에서 지급 대상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고 합니다.

 

 

여야가 전 국민에게 지급하겠다고 밝힌 만큼 지급대상 확대에 합의할 수 밖에 없다는 분석입니다.

 

당장 홍남기 부총리에 발언에 대해 압승한 여당이 발끈하고 나서고 있으며, 더불어민주당은 홍 부총리 발언과 관련해 오후에 브리핑을 열고 정부 계획을 뒤집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기간 동안 전 국민 지급을 말씀드린 바 있고, 야당에서도 전 국민 지급에 대해 동일한 목소리를 냈으며, 추가 세출 조정은 물론 일부 국채 발행도 가능하다고 국회에서 대상을 확대하고 예산을 늘린다는 게 여당 방침을 재차 확인했습니다.

 

특히 소득 구분 없이 100% 지급안은 기존의 복잡한 신청 접수 절차를 건너뛸 수 있고 신속한 집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정부안이 힘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관측이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21대 총선에서 여야 모두 전국민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정부안대로 통과되기는 힘들 것이며, 결국 전 국민 대상으로 확대하데 지원금의 규모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처럼 지급대상 확대에 여야가 공감대를 형성하지만 다만, 긴급재난지원금 규모와 재원을 놓고는 양측이 입장이 갈리고 있습니다.

 

 

여당은 소득 구분 없이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을 지급하겠다고 하고 있으며, 긴급재난지원금 편성을 위한 2차 추경 규모를 정부가 제시한 7조 1,000억 원에서 3조∼4조원 증액하고 지방정부 분담금 2조 원을 합해 총 13조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반면 야당인 미래통합당은 모든 국민에게 1인당 50만 원씩(4인 가구 200만 원) 지급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올해 본예산 512조 원 가운데 20%의 예산 조정을 통해 100조 원을 확보해 총 25조 원의 재원을 추가 세금 부담 없이 조달할 수 있다는 구상입니다.

 

 

여야가 전 국민으로 지급 대상을 확대하자는 공통된 주장인 만큼 지원 규모와 재원 조달에 대한 각론을 두고 대치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논의 과정에서 총선에서 1당을 차지한 여당의 목소리에 힘이 실릴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야당 입장에서도 긴급한 시국에서 불필요한 발목잡기로 국민적 비판에 자초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나오는 전망입니다.

 

물론 기재부가 여야 의견과 달리 ‘전 국민 지급’에 반대하는 점이 논의 과정에서 변수로 작용할 수 있지만, 최종 결정권을 가진 국회가 강행한다면 결국에 정부가 발표한 지급 방안에서 지급 대상만 100%로 확대하는 쪽으로 결론 날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입니다.

 

 

지급시기는 정부는 물론 여야가 2차 추경안을 20대 국회에서 처리하는데 큰 이견이 없어 이르면 5월 중에 지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추경안이 본회의 올라갔을 때 여야가 얼마나 빠르게 협상을 진행하느냐가 관건이며, 절차 상으로는 국회에서 추경안이 통과되고, 각 지방의회에서도 지자체 몫의 재원 마련안을 통과시키고 나면 공고와 신청을 거쳐야 지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여당은 이번 주에 임시국회를 개최하고 다음 주 중에 심사한 후 이달 안에 처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정부도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어 5월 중에는 지급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급 대상 확대에 힘이 실리지만 우려스러운 점도 분명한데 국가의 재정 악화와 긴급재난지원금을 비롯해 코로나 포스트 이후 위축될 수 밖에 없는 경기 부양책에 따른 정부의 재정악화에 대한 걱정하는 목소리가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이번 추경 이후 국내총생산(GDP) 대비 통합재정수지 비율은 1차 추경(-2.1%)보다 -0.2%포인트(p) 증가한 -2.3%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이 지표들은 코로나19 여파가 반영되지 않은 수치이며, 문제는 전 세계의 우려처럼 올해 우리 정부도 경상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면 추경과 상관 없이 가만히 있어도 재정건전성 지표는 크게 악화될 처지라고 합니다.

 

 

추경은 여기에 불을 지피는 셈이며, 그래서 일각에서는 계속해 고액자산가를 걸러내는 기준을 더 촘촘하게 짜 정말 필요한 이들에게 지원이 가도록 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경제학 교수도 범위를 더 좁혀서 조금이라도 더 피해를 본 사람들에게 지원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고, 불필요한 사람에게까지 지원금을 줄 만큼 국가의 재정을 낭비할 여력이 없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서울시 서울특별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기 경기도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 성남시, 부천시, 안산시, 화성시, 남양주시, 안양시, 평택시, 의정부시, 파주시, 시흥시, 김포시, 광명시, 광주시, 군포시, 이천시, 오산시, 하남시, 양주시, 구리시, 안성시, 포천시, 의왕시, 여주시, 양평시, 동두천시, 과천시,가평군, 연천군 강원 강원도, 강릉시, 춘천시, 원주시, 태백시, 삼척시, 영월군, 정선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홍천군, 고성군, 속초시, 동해시, 횡성군, 평창군, 양양군 충북 충청북도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단양군, 음성군 충남 충청남도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논산시, 계룡시, 당진시, 금산군,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경남 경상남도,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김해시, 밀양시, 거제시, 양산시, 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경북 경상북도 포항시, 경주시, 김천시, 안동시, 구미시, 영주시, 상주시, 문경시, 영천시, 경산시, 의성군,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 예천군, 봉화군, 울진군, 군위군 전남 전라남도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광양시, 담양군, 곡성군, 구례군, 고흥군, 영암군, 보성군, 화순군,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무안군, 함평군, 영광군, 장성군,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 전북 전라북도 전주시, 익산시, 군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군,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고창군, 부안군 얼마인가요? 있나요 되나요 못받나요 하나요 조회사이트 외국인 확인 소득기준 실업급여 대상자 선정기준 대상 가구원수별 소득기준

 

하지만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모든 국민에게 차등없이 100% 지급을 원하고 있는 상황이며, 차등으로 지급이 될 경우 반대를 표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마음이지만 모두에게 동등하게 지급을 하고 마이너스되는 부채는 나중에 생각하는 것이 지금의 긴급사태를 잠식시킬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긴급재난 지원금 대상 확인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 요점을 말씀드리자면 아직 정해진 것이 아니라서 대상은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빠른시일 내 결정이 되어서 관련 내용이 더 이상 논란이 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