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G


국세청 세금 환급금 조회방법

 

납세자에게 되돌려줘야 할 세금 약 1400억원이 지급되지 않은 채 국고에서 잠자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국세청에 따르면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부가가치세·종합소득세 환급금과 근로(자녀)장려금 환급금, 즉 미수령 환급금이 이달 현재 1천 434억 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은 인원은 약 30만 명으로, 1인당 48만 원정도로 분석되었습니다.

 

국세 환급금은 세금 중 일부를 미리 납부하는 중간예납이나 급여에서 먼저 공제되는 원천징수 등으로 납부한 세액이 정산 결과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많았을 때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환급금 발생이 확정된 날로부터 2개월이 지날 때까지 받아 가지 않은 환급금은 '미수령 환급금'으로 분류됩니다.

 

 

세무관청은 환급금이 발생하면 납세자에게 우편으로 통보하고 필요한 경우 전화로 환급금을 안내했으나 주소지 변경 등으로 인해 납세자가 우편 통지를 받지 못해 환급금 발생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고 합니다.

 

또 환급금이 몇만원 단위 '소액'인 경우에도 수령이 지연되는 사례가 잦은 편이라고 합니다.

 

 

환급금이 발생한 후 5년간 찾아가지 않으면 국고로 환수되기 때문에 국세청은 이에 따라 올해부터는 우편 안내에 더해 '모바일 우편 발송 시스템'을 도입해 휴대전화 문자와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환급금 안내문을 발송하기로 했습니다.

 

문자와 메시지는 다음달 초 도착할 예정이며 발송이 성공적이지 못한 경우에는 우편 또는 전화로 안내할 것이라고 합니다.

 

 

국세청 세금 환급 조회방법

 

 

안내문을 받지 못했더라도 미수령 환급금이 있는지 납세자가 확인하려면 국세청 홈택스 웹사이트(www.hometax.go.kr)나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에서 '환급금 조회' 메뉴를 선택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정부24 웹사이트(www.gov.kr)의 '미환급금 찾기'(확인서비스→미환급금찾기) 메뉴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을 받을 때에도 수령 계좌를 홈택스(신청·제출→주요세무서류 신청→환급계좌 개설(변경)신고)나 모바일 홈택스(신고·신청→계좌개설관리→환급계좌 개설(변경)신고)에서 수령 계좌를 등록하면 됩니다.

 

관할 세무서에 우편이나 팩스로도 수령계좌를 등록할 수 있으며, 환급금이 500만 원 이하인 경우 전화로도 계좌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현금을 직접 수령하려면 우편으로 받은 국세환급통지서와 신분증을 지참해 우체국을 방문하면 국센청 세금 환급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미수령 환급금 찾아주기'를 예년보다 1개월 앞당겨 이달부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무서 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계좌 비밀번호나 카드번호 등을 요구하지 않으며, 환급금 안내 문자·메시지 안내를 사칭한 전화나 문자 사기, 즉 피싱에 특별히 주의하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만약 알 수 없는 링크가 삽입된 문자·메시지도 국세청의 안내문이 아니므로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여기까지 국세청 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