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G


현재 각 지자체별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생활이 어려운 취약계층의 경제적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지원 사업은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 긴급복지 기준 완화, 긴급 생계자금 소액대출, 청년일자리 지원 등 다양한 부분에서 지원을 강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

 

대표적으로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중소기업육성기금 이자를 1년간 전액 감면한다고 내용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대출 지원대상은 2019.12.31. 이전 동작구에 사업자등록을 하고 영업하는 5인 미만 소상공인으로 1인이 다수의 사업장을 운영 시 대표사업장 1개만, 2명 이상이 공동대표인 사업장은 대표 1명만 신청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금융·보험업, 부동산업, 상시근로자 5인이상 음식점업, 임대·숙박업 등의 업종과 자가 점포에서 영업 중인 소상공인은 제외된다고 합니다.

 

융자규모는 총 61억원으로 임대료, 인건비 등으로 업체 당 1000만원 이내 대출 가능하며, 연 1% 이율로 1년 거치 4년 균등상환이라고 합니다.

 

 

특히, 구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을 위해 1년간 이자(1%)와 신용보증료(1%)를 전액 지원한다고 합니다.

 

융자신청을 희망하는 주민은 구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류를 다운받아 오는 21일까지 동작구 일자리플러스센터 통합접수창구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고 합니다.

 

 

기업은행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

 

우선 기업은행은 ‘IBK새희망홀씨’ 대출을 적극 집행하고 있는데 상품은 연소득 4,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도 6~10등급 이내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활안정자금을 대출해주는 것입니다.

 

 

여기에 ‘IBK근로자생활안정자금 대출’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데 기업은행이 근로복지공단과 단독으로 협약해 실직을 하거나 임금을 못 받은 근로자, 저소득자 등을 위해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 20% 이상의 고금리대출을 연 4%의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IBK바꿔드림론’도 적극 취급했고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해 은행권 최저금리인 연 2.9%로 대출을 해주는 ‘IBK퍼스트원대출’ 상품도 활발히 집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5월에는 ‘IBK청년 전·월세 대출’ 상품도 출시해 청년층의 전월세부담 경감에 나서기도 했으며, 예금 부문을 보면 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이 피치 못할 사정으로 예금이 압류되는 것을 막아주는 통장인 ‘IBK행복지킴이’, ‘희망지킴이’, ‘국민연금 안심통장’도 적극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애인과 소년·소녀가장 등 사회 소외계층이 적금에 가입하면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IBK사랑나눔적금’ 계약도 활발한데 사랑나눔적금은 지난해 말 현재 잔액이 509억원, 국민연금안심통장은 288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또한, 기업은행은 정부 정책에 따라 중금리 대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으며, ‘IBK사잇돌 중금리 대출’은 연소득 기준을 연 2,000만원에서 1,500만원으로 낮춰 수혜대상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직장 재직기간 기준도 6개월 이상에서 3개월 이상으로 단축해 보다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삼았고 있고 지난해 5월에는 ‘ i-ONE 간편중금리대출’을 출시했습니다.

 

상품은 신용도 4~10등급인 중·저신용자에게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은행에 가지 않아도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하나저축은행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

 

하나저축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한 긴급생활안정자금 대출상품을 12일 출시했다고 합니다.

 

 

이 '행복론 119' 대출상품 가입 대상은 만 20세 이상 개인으로 한도는 최고 500만 원이며, 기존 신용대출 상품보다 연 2.0%포인트 인하된 금리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총 100억원 한도로 오는 6월30일까지 한시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또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5년 간 분할상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더보기

정부 저소득층 지원대출 종류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대출 긴급생활안정자금 대출 실직자 생활안정대출 기초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생활자금 지원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대출 개인사업자 생활안정자금 고용보험 생활안정자금 대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 등 서울시, 세종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제주시, 서귀포시, 수원시, 고양시, 성남시, 용인시, 부천시, 안산시, 남양주시, 안양시, 화성시, 평택시, 의정부시, 시흥시, 파주시, 김포시, 광명시, 광주시, 군포시, 오산시, 이천시, 양주시, 안성시, 구리시, 포천시, 의왕시, 하남시, 여주시, 동두천시, 과천시,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동해시, 태백시, 속초시, 삼척시,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논산시, 계릉시, 당진시, 전주시,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광양시, 포항시, 경주시, 김천시, 안동시, 구미시, 영주시, 영천시, 상주시, 문경시, 경산시,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사천시, 김해시, 밀양시, 거제시, 양산시 등

 

최장 12개월까지 거치식 상환도 가능하도록 해 상환 부담도 낮췄으며, 전화나 인터넷 등 비대면으로만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각 지자체별로 저소득층을 위한 생활안정자금지원을 현재 실시하고 있으니 어려움을 있으신 분들은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여기까지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